EXHIBITIONS

  • Time on paper & ...
    심문섭 개인전

    2024.03.21 - 2024.04.27
    두손갤러리

    “나의 작품은 드로잉의 성격과 페인팅의 성격을 이중적으로 가지고 있다. 드로잉에 의한 페인팅이요, 페인팅에 의한 드로잉이다. 지극히 미묘한 밸런스의 붓질에 의한 선들은 물감을 투명하게 하고 물감은 선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이 갈등의 밸런스에 의해 화면은 형성된다. 그림은 시작도 끝도 없는 무한의 세계로 내달린다.” - 심문섭

    심문섭은 다양한 종류의 드로잉을 실천해 왔으며, 여러 방식과 변화를 거쳐왔다. 이번 전시에는 드로잉과 페인팅의 이중 성격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며 “갈등의 밸런스” 사이에서 “무한의 세계”가 펼쳐진다.

    작가의 작업 위를 오가는 파도의 밀도, 형태, 움직임은 각각 다르다. 아크릴은 캔버스 위에서는 좀더 풍부한 질감과 독특한 느낌을 줄 수 있고, 종이 위에서는 더 부드럽고, 섬세하며, 밀도있는 겹침이 더 선명하다. 그림 속의 붓질은 작가가 엄격하게 작업하는 것만큼, 신체의 움직임이 시각화된다.

    심문섭은 같은 주제를 가지고 두 개 이상의 소재와 방식으로, 미묘한 감성적 변화와 다양성을 보여준다. 어느새 화면 위의 파도가 서서히 관람자의 가슴으로 점점 더 깊이 밀려오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이는 현실세계의 비유이기도 하다.

    두손갤러리의 전시 제목 ‘Time on paper & ...’에서처럼, 최근 심문섭의 국내외 중요 전시에 ‘시간의 풍경’ 이나 ‘시간의 항해’ 와 같이 ‘시간’이 앞세워진 제목이 종종 등장한다. 심문섭은 청송(聽松) 고형곤의 선철학 연구, 즉 선불교와 노자의 사상의 “반자도지동”(反者道之動)에 근거하여, 서구적인 직선적인 크로노스(Chronos)적 시간이나 종교적인 카이로스(Kairos)적 시간이 아닌, 동양적인 원(圓)적시간, 즉 윤회를 담아냈다. 물질에 시간을 담게 되면서, “시간과 빛을 물질화한” 작업을 통해 그만의 독특한 항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오늘까지도 시간의 항해는 지속되고 있다.

    “바다, 아름다움의 고향”

    ‘물’은 ‘정적이며 사유적’이나, ‘바다’는 운동감을 넣은 ‘동적이며 체험적’이다. 심문섭은 “문학이나 그림은 자전적”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작가가 “신체적으로 체험하고 감성적으로 깊이 교감되어야 이를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바다는 하늘과 바다가 맞닿는 수평선처럼 “갈등의 밸런스”의 극적인 모델이다. 그는 파도는 “쉼없이 생성과 소멸을 반복”한다고 하며, “바다의 영원성과 파도의 순간성이 거기서 만난다”고 한다. 그 무엇보다, 심문섭에게, “바다는 아름다움의 고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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